상단여백
HOME 여론광장 기고
기고/추석 선물, 주택용 소방시설로 해요

정형범(담양소방서 고서119안전센터)

풍성한 추석 명절이 다가오며 마음까지 풍요로워지면서 친인척에게 무슨 선물을 할까?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런 고민들을 해결해줄 좋은 선물이 있다. 그건 바로 주택용 소방시설, 소화기랑 단독경보형감지기!

최근 빈번하게 주택 화재의 발생되어 재산 및 인명 피해가 발생되고 있어 시민의 안전 관리에 중요하다. 전남도에서도 취약계층의 대상을 기존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뿐만 아니라 장애인, 독거노인, 한부모가정, 다문화가정까지 확대하여 주택용 소방시설을 배부, 설치 계획하고 있다.

예로 고령의 노인이 홀로 사는 주택의 경우 화재를 인지할 수 있는 단독경보형감지기 설치와 초기소화에 사용되는 소화기가 필수적이다.

여기서 주택용 소방시설이란 무엇일까?
주택용 소방시설은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제8조에 의거해서 단독, 다가구, 연립, 다세대와 같은 일반주택에 설치해야 되는 소화기 및 단독경보형감지기를 말한다. 기본적인 주택용 소방시설의 보급이 개인 재산의 보호 및 화재 발생시 초기 진화의 큰 역할을 한다. 소방차량의 빠른 출동이 있지만 마을 진입과 예상치 못한 장애 요소에 의해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에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 사용은 큰 피해 방지를 할 것이다.

현재 담양소방서는 공동주택 및 화재취약주택을 중점으로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에 힘쓰고 있고 교육 및 홍보를 이어가고 있다. 추석 명절을 맞이해서 가족과 이웃에게 주택용 소방시설을 선물해보면 어떨까? 의미 있는 선물 하나가 가족과 이웃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 안전한 주거공간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다.

담양뉴스  webmaster@dnnews.co.kr

<저작권자 © 담양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담양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