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담양뉴스 소식
본지, 외부강사 초청 8차 ‘사별연수교육’

 유종원 전남대 신방과 교수, ‘공정 선거보도’ 주제

담양뉴스는 지난 28일, 한국언론진흥재단과 지역신문발전위원회가 지원하는 외부강사 초청 2021년도 하반기 사별연수교육(제8차)을 실시했다.

이번 사별연수교육은 전남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유종원 교수를 강사로 초청해 본사 회의실에서 편집국 기자를 비롯 전문기자, 군민기자가 참여한 가운데 교육이 진행됐다.

이날 교육은 내년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정 선거보도’를 주제로 지역신문과 기자들이 준수해야 할 기본 윤리교육과 함께 선거관련 기사의 취재, 보도의 공정성 교육이 이뤄졌다. 유종원 교수는 준비한 강의자료 ‘공정보도-그 당위성과 과제’를 참고하며 미국과 영국의 선거관련 보도사례를 비롯 국내 언론의 공정보도 실태 등을 설명했다.

유 교수는 공정보도에 관한 몇가지 질문을 중심으로 ▲언론의 상업성과 공공성의 기원 ▲현대저널리즘과 민주주의 이론의 결합 ▲3가지 절차적 정의로서의 공정성 ▲한국사회의 공정보도 등 세부사안을 예로들며, 선거보도에 있어 공정한 기준과 공정한 절차에 의한 취재·보도만이 정의로운 결과로서의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음을 설명했다,

유 교수는 “구한말시대에는 언론인들이 판사와 같은 신뢰와 신망을 받았었다” 면서 “언론과 기자의 최대 덕목은 불편부당, 중립성, 초연함이며 이러한 원칙과 윤리, 도덕성이 무너지면 외부간섭에 매우 취약하게 되므로 언론인에게는 훨씬 높은 식견과 도덕성, 완벽함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조현아 기자

 

장광호 편집국장  dnnews@hanmail.net

<저작권자 © 담양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광호 편집국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