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담양뉴스 소식
본지, 외부강사 초청 3차 ‘사별연수교육’    

한강희 교수 초청 ‘공직선거법과 선거기사’ 특강

담양뉴스는 지난달 27일, 한국언론진흥재단과 지역신문발전위원회가 지원하는 외부강사 초청 2022년도 3차 사별연수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사별연수교육은 전직 신문기자 출신인 전남도립대학교 한강희 교수를 강사로 초청해 본사 회의실에서 편집국 기자를 비롯 전문기자, 군민기자 등이 참여한 가운데 ‘공직선거법과 선거기사’를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이날 교육은 6.1지방선거를 한 달여 앞두고 ‘공직선거법’ 점검과 함께 선거기사 보도에 대한 공정성·형평성·객관성 등 지역신문과 기자들이 준수해야 할 기본 윤리교육과 함께 선거관련 기사의 취재, 보도 사례교육이 이뤄졌다. 

한강희 강사는 준비한 강의자료를 통해 ▲공직선거법 중 언론사 관련 리뷰 ▲선거기사, 바른 취재와 보도 어떻게 할 것인가? 등 소주제를 중심으로 선거보도에 있어 공정한 기준과 절차에 의한 취재·보도만이 정의로운 결과로서의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음을 설명했다.

아울러, 선거철에 주의해야 할 제반사항과 선거관련 보도, 언론의 공정선거보도 의무, 선거기사심의위원회 활동 등을 알아보았다.

한 강사는 특히, “지방선거에서 정치인의 외적 이미지와 퍼포먼스가 크게 강조되는 세태 속에 지역에 꼭 필요한 일꾼을 잘 선택해 뽑는 옥석구분의 의미를 잘 판단해야 한다” 면서 “선거철에 일부 지역신문들도 특정후보에 대한 여과없는 보도자료 받아쓰기, 띄워주기식 홍보성 보도사례도 적지 않은데 공직선거법에 규정된 공정성·형평성·객관성에 입각한 공정보도의무에 충실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지현 기자

박지현 기자  dnnews@hanmail.net

<저작권자 © 담양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지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