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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양뉴스 창간6주년 기획/【대나무】(1)특집/ 대나무, 담양의 보물로 남을까?

담양뉴스는 올해 창간6주년을 맞아 대나무골 담양의 대표적 특산물이자 부존자원인 【대나무】를 특집기사로 재조명 한다.
담양뉴스가 창간6주년 특집으로 진행하는 【대나무】는 ‘대나무, 담양의 보물로 남을까’ 라는 제목으로 몇 차례에 걸쳐 연속 보도할 예정이며 담양의 대나무, 그리고 대나무산업이 우리 담양에 가져다 준 다양한 혜택과 더불어 향후 대나무산업의 미래전망을 살펴볼 방침이다. /편집자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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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양군은 지난 2002년 민선 3기 들어 <대나무신산업> 정책을 통해 오랜기간 침체됐던 우리지역 대표적 부존자원인 <대나무>를 새로운 지역특화 소득사업으로 활성화하는 계기를 마련한 바 있다. 이후 20년 가까이 담양의 대나무와 대나무산업은 ‘죽녹원’을 필두로 한 관광산업 발전과 더불어 대나무 소재를 활용한 ‘대나무신산업’ 활성화로 우리 담양의 지역 브랜드 가치를 대내외에 크게 상승시키는 견인차 역할을 해왔다.  
하지만, 민선 8기 담양군정이 새롭게 시작되는 시점에서 지난 20여년간 주요정책으로 추진해왔던 <대나무>가 연속성을 갖는 담양군의 주요정책으로 이어질 것인지는 미지수다. 
아울러 담양군이 그동안 대나무숲 확대, 조성에 심혈을 기울여왔으나 최근들어 관내 곳곳에서 대나무숲을 훼손하는 개발행위가 눈에 띄게 늘고 있어 과연, 우리지역 특산물이자 부존자원인 대나무가 담양의 보물로 계속 남을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우려도 낳고 있다.   
이에 본지는 지난 민선3기 이후 민선7기까지 대단히 영향력 있는 지역발전을 가져다주었을 뿐 아니라 적지 않은 부(富)를 창출한 담양의 부존자원 <대나무숲>에 지속가능한 보존 여부와 함께 <대나무>에 대한 가치 재조명을 통해 군민들의 관심과 지역사회 여론을 새롭게 환기시키고자 한다. 

①담양은 왜 대나무로 유명한가?

▲옛 죽물시장

예로부터 담양이 대나무 주산지, 대나무 고을로 널리 알려진 데는 담양에 대나무가 많이 자라고 죽세공예가 발달한 것이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이다. 
아울러 전국의 대나무가 모두 담양으로 집산되는 청죽시장이 있었고 죽제품을 거래하는 최대의 죽물시장이 담양에 있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여기에 마을이 있는 곳이면 대나무가 있고 울창한 대나무숲 한 두 곳은 반드시 마을 주변에 자리하고 있었으니 담양을 ‘대나무 고을’이라 부르는데 주저함이 없었을 것이다. 

이처럼 담양 일대에 대나무가 많이 자라고 죽세공예로 유명해진 것은 우선 기후환경을 들 수 있다. 담양은 온대 남부지역으로 연평균 기온이 12℃를 유지하고 있고 강수량도 1,000mm 이상으로 대나무가 자라기에 가장 적합 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최적의 환경 탓으로 담양의 대나무는 생육이 활발하고 목재로써의 재질 또한 단단함과 탄력성이 아주 뛰어나 예로부터 죽세공예가 발전하는 여건이 됐다.

또한, 예나 지금이나 담양의 대나무는 공예품으로써 뿐만 아니라 수목 자체로써도 그 아름다움을 인정받고 있다. 이는 1960년초 담양의 대나무숲에 주로 서식하는 왕대가 전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나무로 선정된 것에서도 알 수 있다.

▲죽녹원 전경

담양군에서도 지난 1979년 ‘군민의 날’을 기념해 ‘죽향(竹鄕)’의 명성을 선점하고자 대나무를 군목(郡木)으로 정했으며 대나무에 대한 담양군민들의 애정은 1981년에 담양죽물박물관을 개관하는 것으로 이어졌다. 죽물박물관은 이후 1998년에 ‘한국대나무박물관’으로 명칭을 바꾸고 현재의 대나무자원연구소로 확장 이전함에 따라 담양의 대나무와 죽세공예가 관광분야로 확대되는 계기가 됐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담양의 ‘대나무’가 제대로 빛을 발하게 된 것은 민선 3기에 들어서면서 비로소 결실을 맺게됐다. 민선3기 담양군의 정책은 ‘대나무신산업화’에 초점이 맞춰지고 이를 통해 새로운 지역발전의 패러다임을 구축하게 된다. 당시 담양군은 군정의 가장 중요한 시책사업으로 ‘대나무’를 주목했으며, 대나무를 통해 새로운 지역발전의 동력을 얻고자 ‘대나무신산업’ 정책을 적극 추진했다.

결과적으로, 담양군의 대나무신산업화 정책은 ‘담양’과 ‘대나무’를 국내외에 다시한번 새롭게 부각시키는 지역발전의 원동력으로 자리매김 하게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서 무엇보다 대나무신산업화 정책의 가장 큰 결실로 부상한 것은 바로 담양관광의 일번지로 자리매김한 ‘죽녹원’ 이었다.

▲죽녹원 야경

담양의 특산물인 대나무와 대숲을 잘 가꿔 대나무생태공원으로 조성한 죽녹원은 관광객 200만명이 찾는 한국의 대표적인 관광명소로 자리 잡았다. 담양 죽녹원의 대나무숲은 담양을 대나무로 유명한 고장으로 다시한번 각인시키는 계기가 됐을 뿐 아니라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꼭 한번 가보고 싶은 담양” 으로 만들었다./ 장광호 편집국장

■ 특집기사 연재 
1. 담양뉴스 창간6주년 특집 【대나무】 담양은 왜 대나무로 유명한가?
2. 담양뉴스 창간6주년 특집 【대나무】 담양 대나무와 죽세공예, 그 유래와 역사
3. 담양뉴스 창간6주년 특집 【대나무】 담양 대나무산업의 현주소 
4. 담양뉴스 창간6주년 특집 【대나무】 담양, 왜 대나무인가?
5. 담양뉴스 창간6주년 특집 【대나무】 종합편/ 인터뷰 

▲죽녹원(관광인파)

장광호 편집국장  dnnews@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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