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여론광장 기고
기고/ 태풍 알고 대비하면 막을 수 있습니다.최진석 소방교(담양소방서 예방안전과)
▲최진석 소방교(담양소방서 예방안전과)

매년 여름 ~ 초가을(6월~9월) 사이에 발생하는 태풍은 우리나라에 직접 영향을 주며 다수의 인명·재산 피해를 남기기도 한다. 그러므로 집중호우 등을 동반한 태풍, 산사태 발생 시 행동요령을 숙지하고 준수해 피해를 예방하는데 만전을 기하여야 한다.

태풍 발생 시 행동요령은 ▲농촌의 경우 태풍이 시작되고 폭우가 내릴 때 논·밭 점검 자제(안전사고 우려) ▲도시의 경우 폭우로 비가 많이 오기 전 미리 빗물받이와 배수구에 쌓인 쓰레기 등을 청소 ▲TV나 라디오를 통해 태풍 진로와 도달시간을 숙지 ▲태풍 전 가정의 하수구나 집주변의 배수구를 점검 ▲창문은 모두 잠금장치를 걸어놓고 창틀에 흔들리는 부분이 없도록 단단히 고정 ▲대피할 경우 수도?가스 밸브 잠그고 전기차단기 내리기 등이다.

산사태는 강우 등으로 인해 경사가 급한 산지 또는 계곡에서 토석류와 나무 등이 물과 섞여 빠른 속도로 유출되어 경사가 완만한 농경지와 주택가에 피해를 입히는 자연재난이다. 산사태의 발생 징후는 경사면에서 갑자기 물이 솟구치거나 잘 나오던 지하수가 멈추고, 산간지역에 바람이 없는데 나무가 심하게 흔들리는 현상이다. 이러한 현상을 인지하였다면 그 즉시 안전곳으로 대피하여야 한다. 급박한 응급상황시 119로 신고, 응급하지 않은 민원사항 신고시 110, 120으로 신고를 하면 된다.

우리 국민 모두가 2022년에는 태풍 등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가 최소화 되길 간절히 바라본다. 

장광호 편집국장  dnnews@hanmail.net

<저작권자 © 담양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광호 편집국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