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지역소식 사람사람들
박종원 도의원, 도교육청 작년예산 결산심사

효율적 예산집행, 체계적 성과관리 시스템 구축 주문

담양지역구 전남도의회 박종원 의원(교육위, 담양1)이 지난 19일 전남교육청 2021회계연도 결산심사 중 성과지표 달성 현황을 살펴보며 합리적인 목표치 설정을 주문했다.

이와관련, 전남교육청은 성과계획서에 ‘전략목표(5개)-성과목표(14개)’로 구성된 성과관리체계를 구축·운영했으며, 이를 78개의 성과지표로 달성도를 측정한 결과 초과달성 11개 지표(14.1%), 달성 49개 지표(62.82%), 미달성 18개 지표(23.07%)로 나타났다.

박종원 의원은 “미달성 18개 목표뿐만 아니라 초과 달성한 11개의 성과지표에 대한 원인을 분석해야하며 성과 달성을 위한 노력과 더불어 성과지표가 적정하게 설정되었는지 검토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목표치를 쉽게 설정해 두고 목표를 달성했다고 보고서를 제출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므로 목표를 과소 설정하거나 측정의 편의성만 고려한 사업들에 대해 전반적으로 검토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한 “기획재정부에서도 학생수 감소를 이유로 교육교부금 축소를 주장하고 있는 상황에 과다한 불용액이 발생해서는 안된다”며 “코로나 상황을 고려해서 불용액이 발생할 것이 예상되면 추경에서 예산을 수정 하는 등 다각도의 노력을 해주길 바란다”며 대책 마련을 당부했다.

박종원 의원은 또 “결산심사가 내년예산 편성에 잣대로 작용할 수 있는 만큼 철저한 검토가 필요하며 각 부서별로 예산집행 현황과 성과를 재차 점검해 적정한 예산편성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종원 의원은 제12대 제1기 예산결산특별위원장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유상민 전문기자

유상민 전문기자  dnnews@hanmail.net

<저작권자 © 담양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상민 전문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