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천년담양 담양알기 퀴즈
천년담양 【담양알기】 퀴즈 (제79회)

(          )는 고려 밀직제학을 지낸 김도(金濤)의 둘째아들로 성품이 충직하고 도량이 넓었으며 조선초 태종·세종 시기 문신이다. 사후에 문익(文翼)공 시호를 받았으며 담양 수북면 나산리 삼현사(三賢祠)에 배향됐다.

1416년 대사헌이 되었고, 양녕대군이 세자에서 폐위되기까지 세자좌빈객을 겸임했다. 1417년 어머니 간병을 위해 사직했으나 허락을 받지 못하고 예문관제학이 되었으며 이어 공조판서·예조판서·판한성부사 등을 역임했다.

1418년(세종 즉위년)에는 형조판서로 하정사(賀正使)의 임무를 띠고 명나라에 다녀왔다. 그 뒤 병으로 일시 사직, 1422년 예조판서로 복직됐다. 이듬해 의정부참찬으로 발탁되었으나 병으로 다시 사직했다. 

(        ) 안에 들어갈 인물은? (이번호 신문6면 ‘담양이야기’ 참고)

정답 ☞ (           )

※ 정답자 중 2명을 추첨해 문화상품권(학생백화점 제공), 담양온천 VIP입욕권(담양리조트 제공) 등 소정의 선물을 드립니다. 정답을 담양뉴스 이메일(dnnews@hanmail.net), 또는 팩스(061-381-5775)로 보내 주시면 됩니다.(주소명기) 

※ 제78회 정답 : 김중명 / 정답자 : 배0남(광주시 북구 두암동), 박0영(광주시 동구 경양로)

장광호 편집국장  dnnews@hanmail.net

<저작권자 © 담양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광호 편집국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