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ㆍ특집 특집
특집/담양의 교육현장④ 교육기관 탐방/ 【담양고등학교】

담양뉴스는 금년부터 시행되는 고교학점제를 비롯 ‘명품 담양교육’ 현장을 전문기자가 탐방, 취재하는 【특집/담양의 교육현장】 코너를 마련해 월 2회 가량 보도한다. 
【특집/담양의 교육현장】은 담양교육지원청을 비롯 관내 각급 학교의 현황 및 교육과정, 성과, 애로사항 등을 살펴보고 지역교육의 방향성 제시와 함께 담양교육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기획됐다. ‘담양의 교육현장’ 취재는 교육공무원 출신 본지 김해민 전문기자가 맡아 진행한다./ 편집자 주
--------------------------------------------------------------------------------------------------------

교육기관 탐방 【담양고등학교】

▲담양고(전경)

명문고로 힘찬 발돋움하고 있는 담양고등학교(교장 김송철)를 찾았다.
존중과 배려의 가치에 중점을 둔 담양고는 지역 명문고를 이루기 위해 교직원들이 최선을 다하고 있었으며, 학교장을 중심으로 전 교사들이 노력해 학생회의 자치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학교폭력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담양고등학교 소개

■ 학교 배경
천년 담양군의 담양읍에 위치한 담양고등학교는 1968년에 개교했으며 ‘日日新又日新(나날이 새롭고 또 날로 새롭게)’을 교훈으로 미래역량을 갖춘 창의적이고 포용적인 인재 육성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다.
배움이 즐겁고 사랑과 열정이 넘치는 학교,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학교를 위해 254명의 학생과 50명의 교직원이 힘차게 노력하고 있는 일반계고이다.
교육부 선정 기숙형 공립고, 전라남도교육청 지정 지역중심 고등학교, 전라남도교육청 지정 농산어촌 우수고교, 담양군 지정 지역명문 육성학교 등 명문고로 힘찬 발돋움을 하고 있으며 고교학점제 준비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 노력중점 교육 및 특색사업
노력중점 교육으로 학생들의 학력향상을 위해 맞춤형 개별 학습 지도, 생각하는 힘을 높여주는 독서·토론·글쓰기 교육, 진로연계 프로그램이 있다.
특색사업으로 지역연계 인문학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교양있는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으로 육성하기 위해 학생들의 창의적인 사고를 키워가고 있다.

■ 교기, 사격부–전국대회 남고부 1위
사격부(감독 백준영)는 담양고등학교의 교기로써, 2024국가대표 선발전 및 국제대회 파견 선수 선발전을 위한 제5회 창원시장배 전국사격대회에 출전하여 2학년 박준환군이 남고부 공기소총에서 개인 1위(금메달)를 차지했다.
1986년 창단 이래 꾸준히 학생 맞춤형 진로교육에 맞추어 선수육성에 힘써왔으며, 앞으로도 각종 대회 입상 및 학생 개인의 진로교육의 완성을 위해 노력하며 전인교육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인터뷰/ 김송철 담양고등학교장 

■ 담양군민과 학부모에게 드리는 인사말씀
☞ 군민 여러분 그리고 담양고등학교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올해 3월 1일 미래역량을 갖춘 창의적이고 포용적인 인재 육성의 요람 담양고등학교 교장으로 부임한 김송철 인사드립니다.
저는 담양고등학교에 새로이 둥지를 틀면서 지역인재 육성을 위해 학생·교사·학부모·지역사회가 함께 어우러져 미래를 열어가며, 존중과 배려, 소통과 협력으로 성장하는 행복학교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군민여러분과 학부모님들의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2023학년도 담양고등학교 특색 교육활동은 무엇인지
☞ 우리 아이들이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인문학적 소양과 바른 인성을 함양하기 위해 지역사회와 연계한 지역연계 인문학교육 운영입니다. 가사문학과 연계해 가사문학을 이해하고 인문학교육을 통해 참여의식과 공동체의식을 통해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미래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 2022년이‘학교폭력 없는 담양만들기’원년이었는데 2023년도 담양고 대책은?
☞ 학교폭력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학생, 교직원, 학부모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학부모회 활성화와 온라인 밴드를 통해 학부모님들의 따뜻한 관심을 유도할 계획입니다.
학교폭력예방교육, 안전교육, 교통안전교육 등 분야별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안전한 학교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고자 하며, 교과 수업과 연계한 인성교육과 학생 또래상담 동아리를 운영해 친구들의 어려움을 들어주고 상담을 해주는 프로그램을 학기 초에 집중적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 새로운 교육과정 고교학점제를 대비한 추진 상황은?
☞ 고교학점제 시행에 있어 가장 중요한 학교 내부규정을 정비하였습니다.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교과를 선택할 수 있는 안내 활동으로 1, 2학년 대상 선택과목 관련 특강과 1, 2학년 대상 교육과정 박람회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안내활동 이후 진로학업 설계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하고 개인별 진로학업계획서 작성과 학업설계 지도를 실시하겠으며 온라인 공동교육과정(방과후), (고교-대학 연계) 꿈키움캠퍼스, 전남아트페스쿨 참여를 통해 본교에 개설되지 않은 다양한 교과 프로그램을 신청해 수강할 수 있도록 지도할 계획입니다.

■ 재학생과 교직원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은?
☞ 미래사회를 이끌어 가야 될 담양고인들은 자기 주도적으로 미래역량을 갖추는 학생으로서 존중과 배려, 소통과 협력으로 더불어 사는 삶을 실천하는 학생, 간절히 꿈꾸며 도전하는 학생이 되어 주길 바랍니다. 사랑과 열정으로 가득 찬 교직원은 담양고가 학생들과 함께 성장하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함께 소통하고 협력해 모두가 행복한 학교로 변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김해민 군민기자

(※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김해민 군민기자  dnnews@hanmail.net

<저작권자 © 담양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해민 군민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