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지역소식 지방자치ㆍ교육
2023년 RPC 벼 매입자금 대출 ‘상환연장’ 

전남도, 농식품부 및 농협중앙회에 건의

전남도가 2023년 RPC 벼 매입자금 융자금 대출 상환 기간을 오는 6월까지에서 8월까지로 2개월 연장해줄 것을 농림축산식품부와 농협중앙회에 건의했다.

전남도에 따르면, 지난 2월 정부의 공적개발원조(ODA) 식량원조곡 추가 매입에도 불구하고 산지 쌀값이 지속해서 하락하는 이유를 분석한 결과, 일부 RPC에서 벼 매입자금 상환기간이 도래함에 따라 대출상환금 확보를 위해 시중가보다 낮게 판매하고 있다.

산지 쌀값은 2023년 수확기부터 지속해서 하락하고 있으며, 4월초 현재 수확기보다 13.5% 하락해 19만 1천704원(80kg)에 거래되고 있다.

지난해 전남에 배정된 벼 매입자금은 6천945억 원(정부 1천719억·농협중앙회 5천226억)이며, 대출 기간은 오는 6월까지 10개월이다.

전남에는 농협RPC 21개소와 민간RPC 9개소가 있으며, 3월  현재 전년대비 53.6% 많은 30만 3천톤의 쌀 재고물량을 보유하고 있어 대출 상환기간 연장이 필요하다.

정광현 전남도 농축산식품국장은 “벼 매입 자금 상환 기간이 연장되면 시장에서 쌀 거래가 적정 가격에 활발하게 이뤄질 것으로 판단된다”며 “쌀값 안정을 위해 도내 RPC 재고 판매 현황을 지속해서 모니터링하고 적정 가격에 판매하도록 지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남도는 RPC 현대화 및 전남쌀 고품질화를 위해 벼 가공 건조시설 소규모 개보수 지원, 양곡 스마트저온창고 시설 지원, RPC 가공시설 현대화 사업 등을 지원하고 있다.

장광호 편집국장  dnnews@hanmail.net

<저작권자 © 담양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광호 편집국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