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AI-읽어주는신문 한국어
전남도, 외국인주민 ‘도정 모니터링단’ 모집

전남도, 외국인주민 ‘도정 모니터링단’ 모집
18일까지 접수, 30명 모집예정
생활불편, 지원정책 제안 등 역할

전남도가 외국인주민의 안정적 지역 정착과 사회통합을 위해 ‘제5기 외국인주민 도정 모니터링단’을 모집한다.

외국인주민 도정 모니터링단은 ‘전라남도 외국인주민 지원조례’에 따라 외국인주민이 전남에 살면서 겪는 일상생활 불편사항 개선 건의, 불합리한 법률 개선 제안, 외국인지원 정책 제안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는 정책 참여 창구로 2019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제5기 외국인주민 도정 모니터링단 참여인원은 당초 20명에서 30명으로 확대했다. 더 많은 외국인주민에게 도정 참여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평일 운영과 거리적 제약으로 참여가 어려웠던 유학생, 외국인 근로자를 위해 주말 운영과 찾아가는 권역별 간담회도 함께 추진한다.

외국인주민 도정 모니터링단은 한국어 구사가 가능하고, 도내 1년 이상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주민이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참여를 원하는 외국인주민은 오는 18일까지 전남도 누리집 공고를 참고해 신청서를 작성해 이메일이나 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모니터링단 선발은 체류 자격, 국가, 한국어 구사 정도 등을 종합 심사해 이뤄진다. 합격자 발표는 오는 25일까지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모니터링단으로 선발되면 7월부터 2026년 6월까지 2년간 전남도의 외국인지원 정책에 대한 모니터링과 정책 제안 활동을 하게 된다.

자세한 사항은 전남도 이민정책과(061-286-2572)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전남도 외국인주민 도정 모니터링단은 현재까지 10개국 출신의 외국인주민 70명이 참여했다. 외국인 무료 법률상담, 한국어 교육프로그램 운영, 자격증 취득 지원 등 다양한 정책을 발굴·추진하는 등 외국인 주민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는 소통창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유상민 군민기자

( ※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 받았습니다. )
(이 콘텐츠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아 제작되었습니다.)

 

장광호 편집국장  dnnews@hanmail.net

<저작권자 © 담양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광호 편집국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