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여론광장 기고
기고/하임리히법을 아시나요?봉성윤(담양소방서 방호구조과 안전교육담당)

음식물을 먹다가 이물질 등이 목에 걸리는 기도폐쇄의 환자를 우연히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여러분들은 어떤 방법으로 응급처치를 하겠습니까?

응급처치 법을 알기 전 기도폐쇄의 종류를 알아야겠습니다. 우선 기도폐쇄는 완전 기도폐쇄와 부분적 기도폐쇄로 분류됩니다.

완전 기도폐쇄의 경우 말 그대로 숨 쉬는 구멍인 기도에 이물질 등으로 완전히 막혀 숨쉬기 곤란하거나 의식 소실이 심하면 심정지까지 발생할 수 있는 위급한 경우를 말합니다. 그리고 부분적 기도폐쇄는 호흡이 불안하기는 하나 숨 쉬기가 가능하고 말을 할 수 있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그럼 응급처치 법으로는 부분적 기도폐쇄의 경우 기침으로도 이물질이 나올 수 있으므로 환자의 등을 두드리며 기침유도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으로 완전 기도 폐쇄의 경우에는 하임리히법을 시행해야 하는데 우선 환자의 뒤로 가서 다리 한쪽을 환자의 다리 사이로 집어 넣어서 의식을 잃었을 경우 단단히 지탱해 주며 환자를 양팔로 백허그 하듯이 안아서 한손은 주먹을 쥐고 다른 한 손은 주먹쥔 손을 감싼 채로 명치와 배꼽 사이에 대고 후 상방으로 강하게 압박해 줍니다.

이때 환자가 완전히 의식을 잃고 호흡도 없다면 심폐소생술을 시행해주면 됩니다.

여러분의 가족이 갑작스런 기도가 폐쇄되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기도폐쇄 처치법을 알고 실천해 여러분의 가족 뿐 만 아니라 주위 사람들의 생명도 살릴 수 있는 명예로운 시민이 됐으면 합니다.

담양뉴스  webmaster@dnnews.co.kr

<저작권자 © 담양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담양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