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ㆍ특집 인터뷰
특집/인터뷰 - 초선조합장에게 듣는다엄정균 무정농협장

■ 당선 축하와 더불어 성원해 준 지지자, 조합원들에게 인사말씀 먼저....

☞ 두 번의 실패와 풍부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농민조합원에 대한 관심과 애정만큼은 그누구보다 크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임기동안 지역사회 봉사는 물론 조합원님을 아끼고 섬길 것을 약속드립니다. 조합원님의 희망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결코 조합원님의 선택이 틀리지 않았음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다시 한번 변함없이 저를 믿고 성원해 주신 조합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는 말씀을 전합니다.

■ 초선 조합장으로 임기를 시작하게 됐는데, 조합 운영에 대한 나름대로의 소신이나 신념이 있다면

☞ 농촌생활 40여년과 시설하우스 약 20여동을 운영해 오면서 돈으로 살수 없는 현장경험을 몸소 경험했고 외국인 근로자를 고용하면서 경영주와 근로자와의 크고 작은 갈등해소 방법을 경험을 통해 터득하였습니다. 천 여명이 넘는 조합원의 애로사항은 개개인마다 다 만족해드릴 수는 없겠지만 임원진들 그리고 직원들과 함께 고민하여 해결해 나가도록 할 것입니다.

■ 임기 4년 동안 무정농협을 어떻게 이끌어 갈 것인지, 주목할 만한 경영방침이나 추진계획 중 가장 중요한 5가지만 든다면?(공약사항도 포함)

☞ 8년전 조합장 선거에 도전장을 던지면서부터 농가의 불만과 농가가 원하는 농협이 어떤 농협인지 그리고 근로자인 직원의 불만 과 농협경영상의 문제점을 수없이 들었습니다.

첫째, 가장 문제인 대출의 문턱이 높다라는 불만사항이 가장 컸습니다. 이는 중앙회 제도개선이나 내부기준 등을 고려하여 차츰차츰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둘째, 동일작목 재배농가들로 구성된  작목반 조직을 정기적인 교육과 모임을 통해 활성화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영농현장을 직접 돌아다니며 근무하는 현장근무를 병행 하여 경청하는 조합장이 되겠습니다.

넷째, 영농지도 및 판매 전담직원을 적절히 배치하여 농가소득을 증대시키고 효율적인 인력운용을 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다섯째, 마지막으로 조합원은 농협을 생각하고 농협은 조합원을 더 생각하는 농협으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이탈되는 조합원이 없도록조합원과 조합이 함께 잘 사는 농협으로 성장시키겠습니다.
 
■ 무정농협의 현안이나 숙원사업은 무엇이며, 어떻게 추진 또는 해결해 나갈 생각인지?

☞ 저는 조합원님께 투명경영과 고부가가치 경영을 약속했습니다.
농가의 수익창출을 위해 농업경영컨설팅 실시와 차별화된 품목별 브랜드 개발로 시장지향적인 조직 진단과 조직활성화롤 통해 이익을 분배하고 조합원님이 생산한 농산물이 제 값을 받을 수 있도록 발로 뛰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 끝으로 조합원들의 권익이나 복지를 위해 꼭 해주고 싶은 지원이나 혜택이 있다면? 아울러, 당부드리고 싶은 말씀은?

☞ 무엇보다 초심을 잃지 않겠습니다.
항상 조합원님의 의견을 경청하여 조합원님의 입장에서 해결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으며 앞으로도 많은 격려와 지도편달 부탁드리고 조합장이라는 막중한 책무에 대해 모든 역량을 다하여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성원해 주신 조합원님들께 다시한 번 감사드리고 절대 실망시키지 않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장광호 편집국장  dnnews@hanmail.net

<저작권자 © 담양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광호 편집국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