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여론광장 기고
기고/ 내 차 안에 든든한 119! 차량용 소화기강민재 소방사(담양소방서 곡성119안전센터)

본격적인 추위가 다가오는 겨울철은 다양한 이유로 화재가 많이 발생하는 계절이다.

겨울철 안전을 위해 누구나 쉽게 화재를 예방하는 길은 바로 차량용 소화기 설치이다. 
가정에서는 주택용 소방시설인 단독경보형 감지기와 소화기를 설치 할 수 있고 차량에는 차량용 소화기를 비치하여 우리의 안전을 위해 한 발 나아갈 수 있다.

다양한 언론 및 매체 등에서 소화기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여 요즘은 대부분의 주택이나 아파트에는 소화기를 비치하고 있지만 차량용 소화기에 대해서는 관심이 미비하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차량 화재는 846건, 전체 화재 7752건의 약 11%가 차량화재이다. 주택과 아파트 못지 않게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차량 한 대에 한 개 이상의 소화기를 꼭 설치해야만 한다.

차량 화재는 각종 가연물이 집적돼 있어 연소 확대가 빠르므로 초기에 진압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초기 진압 실패 시 화재의 크기와 인명ㆍ재산피해도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초반에 차량용 소화기를 사용하여 빠르게 진화해야 한다.

차량용 소화기는 대형마트나 온라인에서 쉽게 구입이 가능하다. 내용물이 새거나 용기 파손, 변형이 없고 ‘자동차 겸용’ 이라는 표기를 확인하여 구매하고 운전석 및 또는 조수석 밑에 설치하여 긴급한 상황에서도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여야 한다.

담양뉴스  webmaster@dnnews.co.kr

<저작권자 © 담양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담양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