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지역소식 지방자치ㆍ교육
전남도, '무료법률상담' 도민 만족도 96%

홍보 포스터 및 안내방송 무료상담 홍보

전남도가 법률문제로 어려운 도민을 위해 운영 중인 ‘무료법률상담’ 서비스가 만족도 조사 결과 96% 응답이 나왔다.

전남도에 따르면, 지난달 1달간 무료법률상담 서비스 개선을 위해 신청인 200명대상으로 상담관 36명이 휴대전화를 활용한 1대1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아울러, '무료법률상담' 만족도가 높은 이유는 '친절한 응대', '상담 내용 충실', '문제해결에 도움'등이 많았다. 무료법률상담서비스를 알게 된 경로는 '아파트 게시판 홍보물', '인터넷 사이트 검색'. '시군 등 기관으로부터 안내', '지인 소개'등이었다.

전남도는 도민이 쉽게 무료법률상담을 이용하도록 지난해 7월과 10월 시단위 200세대 이상 아파트, 군단위 100세대 이상 아파트 654개 단지(33만여 세대)에 홍보 포스터 게시와 안내방송을 실시했다.

또한, 시군 읍면동주민센터, 복지센터, 경로당 등에 포스터를 게시하는 등 유튜브 영상과 함께 온오프라인 홍보에 집중했다.

전남도는 또 기존 무료법률상담 운영 방식을 대폭 개선해 대표전화 개설 및 도민 편의를 제공하고, 실질적 상담지원을 위해 청사 1층에 무료법률상담실을 설치해 운영중이다.

그 결과 2021년 말 315건이었던 상담 건수가 2022년 말 1천329건으로 4배나 늘었다. 이처럼 상담 접수가 폭증함에 따라 지난해 9월 무료법률상담관을 기존 15명에서 38명으로 충원해 신청인의 대기 시간을 줄이고 상담관의 피로도를 해소했다.

김봉균 전남도 법무담당관은 "코로나 방역수칙을 지키면서 대면 상담을 실시해 실질적 상담이 이뤄지도록 하는 등 높은 수준의 상담 서비스를 하고 있다"며 "법률 지원이 필요한 도민은 언제든지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제도 개선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무료법률상담 서비스는 2022년 전남도 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한 기록이 있다.

장광호 편집국장  dnnews@hanmail.net

<저작권자 © 담양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광호 편집국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