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여론광장 기고
기고/ 설 명절, 주택용 소방시설을 선물하자!임승운 소방사 (담양소방서 119안전센터)

어느덧 2022년도 끝나고, 2023년 계묘년이 찾아왔다. 2023년도에도 어김없이 찾아오는 민족 최대 명절인 설 명절! 안전하고 행복한 설 명절을 보내기 위해서 주택용 소방시설에 대해 알아보자.

주택용 소방시설이란 단독경보형감지기와 소화기를 말한다. 초기 화재 발생시에 소화기 1대는 소방차 1대와 맞먹는 위력을 가지고 있다.

단독경보형감지기는 화재초기에 연기를 감지하여 신속히 화재 발생을 알려 빠른 대피 및 신고에 도움을 줄 수가 있다.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2017년 2월 5일 이후 모든 일반주택(단독·다가구·다세대·연립주택 등)에 주택용 소방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하지만 아직까지 설치비용 및 안전 불감증의 문제로 인하여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가 미흡한 실정이다.

설 명절에는 차례 준비 등으로 화기를 많이 취급하게 되고, 많은 가족들이 모이게 되어 평상시보다 화재로 인한 많은 인명피해가 우려된다.

화재는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발생하기에 주택용 소방시설은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소방시설이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우리의 생명과 재산을 안전하게 보호해주며, 화재로부터 내 가족을 지키는 안전지킴이라는 것을 항상 잊지 말아야 한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인터넷, 대형마트 등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으며, 단독경보형감지기의 경우도 천장에 별도의 배선 설치 없이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다. 이번 설 명절에는 가족들에게 안전을 선물해 보자!

장광호 편집국장  dnnews@hanmail.net

<저작권자 © 담양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광호 편집국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