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ㆍ특집 특집
특집/담양의 교육현장⑫ 교육기관 탐방 【고서중학교】

담양뉴스는 금년부터 시행되는 고교학점제를 비롯 ‘명품 담양교육’ 현장을 전문기자가 탐방, 취재하는 【특집/담양의 교육현장】 코너를 마련해 월 2회 가량 보도중이다.
【특집/담양의 교육현장】은 담양교육지원청을 비롯 관내 각급 학교의 현황 및 교육과정, 성과, 애로사항 등을 살펴보고 지역교육의 방향성 제시와 함께 담양교육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기획됐다. ‘담양의 교육현장’ 취재는 교육공무원 출신 본지 김해민 교육전문기자가 맡아 진행한다./ 편집자 주
------------------------------------------------------------------------------------------------------

교육기관 탐방 【고서중학교】

▲고서중학교 전경

고서중학교 소개
심신(心身)을 닦고 실력(實力)을 기르고 전통(傳統)을 세우는 것을 교훈으로 하는 담양고서중학교(교장 천조현)를 찾았다. 재학생 수의 급감으로 학급 수가 줄었지만 학생 개개인 맞춤형 교육을 특화하여 내실 있는 교육활동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모습이 돋보였다.

■ 학교 배경
1971년에 개교하여 53년에 가까운 역사를 지닌 담양고서중은 지역사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부단히 매진해 온 담양지역 인재 양성의 요람이다.

■ 특색 교육
‘예절바르고, 지혜로우며, 함께 나눌 줄 아는 미래 인재 양성’이라는 교육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모든 교직원들이 노력하고 있다. 종합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창의력을 신장시키고 자신의 삶을 성찰하기 위한 다양한 독서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내 고장을 사랑하고, 청죽의 얼을 계승하기 위해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운영으로 담양 가사 문학의 우수성을 인식하고 자긍심을 함양하는 가사문학 교육, 독서토론 글쓰기 교육 등 독서 교육활동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자유학기활동을 주제선택활동(생활을 바꾸는 기술, 생활 속 과학, 생활 속 수학, 영어그림책 세상), 예술·체육활동(모듬 스포츠, 세로토닌 드럼 클럽, 미술 문화여행), 동아리활동(행복찾아 세상 속으로, 꿈을 펼치는 쓰기 여행) 등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학력 증진을 위해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학력 증진 방과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방학 중에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 개개인에 학력 수준을 높일 계획이다. 세로토닌 드럼클럽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정서순화 및 스트레스를 발산하여 건강한 심신을 유지하도록 하고 있으며, 공동활동을 통해 예술적 소질을 계발하고 결속력과 정서적 유대감을 돈독하게 하고 있다. 인문학체험학습을 통해 전교생이 연극, 뮤지컬, 재즈 연주회 등을 관람하도록 하여 도시와의 문화 격차를 해소하면서 학생들에게 다양한 예술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인문학적 소양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 특색사업
노후화된 학교를 리모델링 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첫째, 학습 도움반의 공간 활동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교실을 더 넓게 확장하였으며, 교직원과 학부모님들이 함께 아이디어를 내고 협의하여 교직원 휴게실 및 학부모 회의실을 새로 리모델링 하였다. 둘째, 학생들이 감성과 공감으로 삶을 즐길 수 있도록 운동장 가장자리에 야외 흔들의자를 설치하여 정서적으로 안정된 학교생활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인터뷰/ 천조현 교장

■ 담양군민과 학부모에게 드리는 인사
☞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담양고서중학교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2022년 9월 1일 교장으로 온 천조현입니다. 우리 학교는 학생들이 행복한 배움터를 가꾸기 위해 전 교직원이 한마음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지역의 우수한 인재를 배출하였고 지역사회와 함께 해왔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고서의 꿈나무들이 미래의 지역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면민 여러분과 학부모님들의 아낌없는 응원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2023학년도 고서중학교 특색 교육활동은 무엇인지?
☞ 특색 교육활동으로 인성 역량을 키우는 온고지신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첫째, 창평향교와 연계하여 전통예절 교육 및 다례교육을 진로교과와 연계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둘째, 학생자치회와 함께하는 즐거움과 감동이 있는 의식문화, 예를 들면 입학식, 졸업식을 학생자치회 중심으로 행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 2022년이‘ 학교폭력 없는 담양만들기’ 원년이었는데 2023년도 고서중 대책은?
☞ 저희 학교는 학교폭력 제로화를 위하여 지금껏 학교폭력이 없는 학교로 유지하고 있으며 이를 지속하기 위해 3월 신학기를 맞이하여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캠페인 활동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6월 26일 담양청소년지도위원협의회 주관으로 전교생 대상 학교폭력예방교육을 통해 보다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사례로 내실있는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다른 학교와 구별되는 교육 프로그램이 있던데....
☞ 2023년 저희 학교는 개교이래 처음으로 3학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일본 국외체험 수학여행을 실시하였습니다. 학생들이 행복한 배움터인 이곳 고서중학교에서 학생들이 꿈을 키우고 글로벌 인재로 자라날 수 있도록 꾸준히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교직원과 재학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은?
☞ 교직원 모두가 한마음으로 학생들을 위해 사랑과 열정으로 지도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따뜻한 마음으로 학생들을 이해하고 지도해 주시는 선생님들을 볼 때 감사와 존경이 가슴 속에서 일어납니다. 매사에 항상 최선을 다하신 선생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우리 학생들이 예의를 갖추고 학교 생활하는 모습을 보면 너무 좋았습니다. 앞으로도 그렇게 항상 예의바른 학생으로 자랐으면 좋겠습니다. 상대방을 배려하며 가슴이 따뜻한 마음을 간직하고 성장해서 미래에도 이웃을 사랑하는 사람이 되시길 바랍니다.

■ 담양군과 고서면사무소에 부탁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 저희 고서중학교가 이번 호우에 급식실이 물에 잠겨 학생들 급식을 못한 날이 있었습니다. 매년 장마철 때면 저지대인 저희 학교가 물에 잠겨 급식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다음부터는 물에 잠기지 않도록 담양군청과 고서면사무소에서 하수관로를 정비하여 이런 일이 없도록 도움을 주셨으면 합니다. 빠른 시일 내에 해결하였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해민 군민기자

( ※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

김해민 군민기자  webmaster@dnnews.co.kr

<저작권자 © 담양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해민 군민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