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여론광장 기고
기고/ 겨울철 축사 화재, 화재 예방수칙을 알아보자김애림 소방사 (담양소방서 담양센터)

겨울철마다 축사 화재가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2023년 1월부터 11월까지 발생한 축사화재 269건 중 115건(42.9%)이 겨울철에 발생했으며 재산 피해는 379억 원에 달한다.

축사 화재는 인명피해와 재산 피해를 입히는 심각한 재난이다. 하지만 관리자들의 화재 안전의식은 여전히 부족하다.

축사화재 예방은 우리 모두가 안전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주제이다. 몇가지 간단한 예방법을 소개한다.

첫째, 전기설비는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노후된 시설은 교체해야 한다. 전기 기구는 정격 용량에 맞는 제품을 사용하고, 전기 기구 주변에는 가연성 물질을 적재하지 않아야 한다.

둘째, 부주의를 예방한다. 인화성 물질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축사 내부에서 용접이나 절단 작업을 할때는 주변에 가연성 물질이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셋째,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피와 초기 진화를 위해 소화기, 물 분무기 등 소방 장비를 비치한다.

넷째, 화재 발생 시 신속하고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화재 대피 훈련을 정기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축사 화재는 축산 농가의 경제적 손실뿐만 아니라 가축의 희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심각한 재난이다. 축산 농가와 소방본부가 함께 노력해 축사 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장광호 편집국장  dnnews@hanmail.net

<저작권자 © 담양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광호 편집국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