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여론광장 기고
기고/ 종합적인 안전 조치로 축사화재를 예방하자김애림 소방사 (담양소방서 담양센터)

축사화재는 가축과 축산시설에 중대한 피해를 줄 수 있는 심각한 문제이다.

2023년 1월부터 11월까지 발생한 축사화재 269건 중 115건(42.9%)이 겨울철에 발생했으며 재산 피해는 379억 원에 달한다. 

축사 화재는 인명피해와 재산 피해를 입히는 심각한 재난이다. 하지만 관리자들의 화재 안전의식은 여전히 부족하다. 축사화재 예방은 안전 조치 및 주의가 필요한 중요한 주제이다. 축사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점검이 중요하다.

첫째, 전기 안전은 핵심이다. 축사 내의 전기시설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불필요한 전기장치를 최소화해야 한다.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전자기기를 꺼두어 과열을 방지하고, 고장 시 즉시 수리 또는 교체가 중요하다.

둘째, 가연물 관리 또한 핵심적인 부분이다. 축사 내부와 주변의 건조물을 주기적으로 청소하고, 타기 쉬운 볏짚 등 가연성 물질은 안전하게 보관되어야 한다. 특히, 축사 주변의 건조물은 화재 발생 시 빠르게 퍼지기 쉽다.

셋째, 축사 내에는 화재 경보장치를 설치하고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작동 상태를 확인한다. 축사 내 각 구역에 소화기를 적절히 배치하고 사용법을 숙지하여 화재 대응 능력을 강화시킨다.

마지막으로, 훈련은 축사화재 예방에 있어서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실제 상황에서도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훈련에 관심을 가지고 임해야한다.

축사 화재는 농가의 경제적 손실뿐만 아니라 가축의 희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심각한 재난이다. 종합적으로, 축사 화재 예방을 위해서는 전기안전, 가연물 관리, 화재 경보 시스템의 유지, 대피 계획, 화재 대응 교육과 훈련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노력이 필요하겠다. 축산 농가와 소방본부가 함께 노력하여 축사 화재 예방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것이다.

 

담양뉴스  webmaster@dnnews.co.kr

<저작권자 © 담양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담양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