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지역소식 지방자치ㆍ교육
“기계 종합보험에 가입하세요”

전남도, 보험료의 80%, 영세 농업인은 100% 지원
경운기·트랙터 등 12종 대상, 지역농협서 연중 가입

전남도는 농기계 사용이 많아지는 영농철을 앞두고 농기계 사고에 따른 농업인 피해를 최소화하고 안정적으로 영농을 이어가도록 농기계 종합 보험료를 지원한다.

농기계 종합보험은 12개 기종을 대상으로 대인·대물배상, 자기신체사고, 농기계손해 등을 보상해주는 보험이다. 

보험료의 80%를 보조로 지원하며, 기초수급자 및 가구당 중위소득 50% 이하인 차상위 계층에게는 보험료의 100%를 지원한다. 

대상 농기계는 경운기, 트랙터, 콤바인, SS분무기, 승용관리기, 승용이앙기, 항공방제기(드론 포함), 광역방제기, 베일러, 농용굴삭기, 농업용동력운반차, 농업용로우더다.

지난 2월부터는 보험료가 12개 기종 평균 2.5% 인하돼 가입 농업인의 부담이 줄 것으로 기대된다. 가입을 바라는 농업인은 가까운 지역농협에서 연중 가입할 수 있고, 보장 기간은 1년이다.

지난해 전남에선 농기계 3만 1천984대가 가입했고, 보험금으로 전체 75억 원이 지급돼 갑작스러운 사고에 따른 농업인 경영 안정에 도움이 됐다.

실제 완도의 한 농가는 지난해 6월 경운기 작업 중 사고가 발생했으나, 치료비와 농기계 손해보상 등 8천만 원의 보험금을 지급받아 안정적 영농생활을 지속할 수 있었다.

김영석 전남도 식량원예과장은 “농기계 종합보험은 농업인이 예상치 못한 사고로부터 안전하게 영농활동을 하도록 하는 보호장치이다”며 “올해는 보험료 부담도 완화된 만큼 모든 농가에서 농기계 종합보험에 꼭 가입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장광호 편집국장  dnnews@hanmail.net

<저작권자 © 담양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광호 편집국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읽어주는신문]
Dự án Di sản ...
[읽어주는신문]
Tỉnh Chon nam hỗ t...
[읽어주는신문]
【Cùng sống chung......
[읽어주는신문]
Huyện Dam yang , dự...
여백
여백
Back to Top